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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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도시락 <소반>, 미식의 도시 파리에 소개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는 가운데, 프랑스 파리에서 한식문화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한 캠페인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프랑스 파리 15구 및 한식홍보 비영리단체 AMA(Association Mes Amis)와 협력하 ... 2021.10.19 [강진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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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음과 유연을 통해 도달한 아름다움, 조선목가구
조선목가구는 형태적으로 ‘곧음’이라는 특질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곧음’이 주는 미학의 정수를 만들어낸 조선의 장인과 선비들의 태도는 ‘유연함’을 근간에 두고 있다.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라는 저술로 유명한 미술사학자 혜곡 최순우 선생은 이렇게 ... 2021.09.24 [김윤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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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학 개인전 <플래닛-언플래닛 Planet-unplanet>...존재에 의해 던져진 존재의 기립을 기다리며
인간은 스스로 던져진 자들로서 현존재의 존재들이다. 인간은 어떤 상황으로 존재하던지 스스로 유의미 혹은 유의의성을 가지려 한다. 내면의 이상을 현실화하기 위해 기성 현실의 불합리ㆍ몰이해해ㆍ모순 등의 부조리에 저항하는, 투쟁과도 같은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반면 사물은 ... 2021.08.27 [육상수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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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작가 이정훈...고풍미감의 정서를 담은 우리식 현대가구 재현
고풍미감(古風美感)의 정취를 주제로한 이정훈의 'Heritage'시리즈는 한국 고건축의 상징적 형태와 색감을 활용하여 제작된 작품으로, 한옥의 조형미를 현대의 디자인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재해석한 가구이다. 특히, 이번 작품은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전통 ... 2021.08.26 [김기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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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아트퍼니처 작가 ‘마리오 사블작’...공간을 상상하는 가구디자인
작품을 만져보며 ‘무늬목‘이겠지 하고 확신하려는 순간, 작가가 다가와 흑단이라고 말했다. “나무의 자연색이 좋긴 하지만 지나치면 무난해지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흑단을 소재로 제작했다. 흑단의 검정도 자연의 색인데 우리들이 ‘나무 색은 브라운’이라는 등식에 너무 익숙해 ... 2021.08.22 [전상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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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공예, 케이옥션에서 만나세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은 공예문화를 알리고 새로운 유통 판로를 제공하기 위하여 8월 28일부터 9월 14일까지 케이옥션에서 프리미엄 온라인 경매를 진행한다.공진원과 케이옥션은 공예문화 활성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업무협약을 통해 온라인 ... 2021.08.19 [유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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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인의 목가구展 <잇다>...작가의 감춰진 심상을 나무에 조형하다
신예 목작가 6인이 평소 마음 깊이 담아 두었던 이야기를 들추어내어 나무 물성에 입힌 신예 작가의 목가구전이 열린다. 추억의 소환, 누군가와의 반려, 내 안에 강제된 억압에 대한 자유의지, 자연의 풍경을 일상으로 유입, 고요와 소란의 동반체 발견, 먼 절벽 위 한 그루 ... 2021.08.15 [육상수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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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밀라노 한국공예전...‘사물을 대하는 태도’를 주제로 열려
‘2021 밀라노 한국공예전 <사물을 대하는 태도(All about Attitude)>를 9월 5일부터 10일까지 밀라노디자인위크 기간에 팔라죠 리타(Palazzo Litta)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전시는 강재영(맹그로브아트웍스 대표) 감독 ... 2021.08.13 [유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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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목장 천철석 장인의 혼을 담은 전통가구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 19호 소목장 천철석 장인은 1959년 전북 완주군 태생으로 가난한 형편 때문에 초등학교만 졸업한 후 생계에 뛰어들었다. 13세 때, 처음으로 전주의 동서학동의 서라벌공예사에 취직하면서 목수 인생을 시작했다.조선가구의 명인 故 조석진 소목장 아래 ... 2021.08.03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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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조합으로 사물의 발광체를 조형...‘Color in Matter’ 전
시선은 가시광선에 의해 수정체에 머물지만, 발광체는 색에 의해 의미가 규정된 사물의 외부 감각이다. ‘보이고자’ 하는 수동태가 아닌 ‘보고자’ 하는 능동태가 눈의 본질이고 사물의 정체성이라면, 그것에 응답하는 역할은 작가 고유의 권리이자 책무다.색을 작품의 주요 소재로 ... 2021.08.03 [육상수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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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빛의 유영에서 입체 자수까지...유리작가 김준용, 섬유작가 최환성 개인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2021년 KCDF 공예·디자인 공모전시 개인부문 선정 작가인 김준용의 <빛을 담다>는 7월 7일~12일, 또한 신진부문 선정 작가 최환성의 <유영>은 7월 7일~8월 3일까지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KCDF갤러리에서 열린 ... 2021.07.05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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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에서 현대로 흐르는 장식 공예의 재발견...<색色, 형形, 감感- 4인 장신구> 展
중진 공예가 4인의 펼치는 ‘색色, 형形, 감感 - 4인 장신구’ 전은 선정한 주제에 따라 준비된 전시가 아니라, 참여 작가 저마다의 개성으로 색과 형태의 조합을 이룬 개별성 전시다. 대상 그 자체에 의미를 한정하지 않고 대상을 보는 ‘자리’에 대한 이해에 방점을 둔 ... 2021.06.20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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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가까이, 더 아름다운 공예를 만나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은 공예가들의 지속적인 창작활동과 공예품 판로 확대를 위해 2021년 6월 15(화)부터 7월 14일(수)까지 한 달간 공예분야 판로와 소비문화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여의도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프린트베이커 ... 2021.06.20 [강진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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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궁리하고, 대안을 모색하다...금속작가그룹 TM 정기전 <不定 Rhythm>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0대 전‧후의 금속공예 전공 작가 7인이 새로운 활동을 모색하기 위하여 2018년 결성한 전시모임 ‘그룹 TM’이 정기전을 갖는다. 이번 정기전 <不定 Rhythm>은 팬데믹 이후 일상의 기록이 존재하는 오브제 기능을 넘어, 삶의 추상적 ... 2021.06.14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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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저마다의 고유색으로 물들다...유리공예 전 ‘Beyond Color’
갤러리LVS는 6월 8일부터 22일까지 정은진, 윤태성 작가의 유리 공예 전시 ‘Beyond Color’를 개최한다. 두 작가는 유리 기물에 담긴 다채로운 색깔들이 단순한 색의 개념을 넘어 주변의 모든 색들과 심미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 즐거움을 표현한다.이번 전시 ... 2021.06.01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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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목장 유진경...소목의 공간 확장
사방탁자 ‘선비의 정원’은 간결한 선과 면으로 완벽한 조형을 만든다. 또 열린 듯 닫혀있고, 닫힌 듯 열려있어 무궁한 변화 가능성을 내포한다. 사방탁자로 모듈 가구를 만들어 텅 빈 공간이 빛으로 가득 차오르리라는 희망의 여지를 숨겨두었다.선비의 오수(낮잠) 평상은 침구 ... 2021.06.01 [허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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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인터뷰] Truly Truly의 가구...예상치 못한 아름다움
Truly Truly에 대한 소개 부탁해요.네덜란드에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예요. 저는 조엘 부이(Joel Booy)이고 남편인 케이트 부이(Kate Booy)와 함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어요. 스튜디오 이름은 Yours Truly에서 따왔어요. 편지를 마무리할 때 사 ... 2021.06.01 [허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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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가 최기...불꽃과 색감 그리고 공예가의 손맛을 담은 촛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저는 공예가입니다. 목공예, 목가구, 목재소품을 주로 디자인하고 직접 제작도 합니다. 두 번째, 저는 강원대학교 생활조형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공예와 디자인의 길을 같이 걷고 있습니다. 마지막인 세 번째, ... 2021.06.01 [서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