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Search: 9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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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역사를 찾는 공간
편집부 2021.08.24
칠레의 다큐멘타리 영화 감독인 파트리시오 구스만(Patricio Guzmán)은 우리에게 그다지 많이 알려진 감독은 아니다. 그러나 구스만 감독은 피노체트의 쿠데타를 기록한 <칠레 전투(La Batalla De Chile)> 3부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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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연필과 잉크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8.24
도울 김용옥 선생은 지금도 원고지에 육필로 원고를 쓴다고 한다. 200자 원고지 수천 장에 기록하는 필기구는 파커, 라미 만년필이다.만년필의 밥은 잉크다. 도올 선생은 원고를 쓰기 직전에 잉크병 뚜껑에 앞으로 집필할 글의 제목을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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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위한 공예...바른 소비의 지표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8.19
일상의 철학자 알렝 드 보통은 <행복한 건축>에서 새 집을 짓는다는 것은 신성 모독과 같다고 했다. 그런 관점이라면 새 공예품을 만드는 일도 다르지 않다.소득 3만 불 달성(인구 5천만 이상 기준)으로 세계 7번째 부자 나라가 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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낫 옆에 기역 자도 모르는 장난감 유해성분
유재형 기자 2021.08.09
얼마 전 신문에서 읽은 기사.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이나 문구류가 인체에 해로운 것으로 확인되면 이를 판매 금지하거나 강제 회수할 수 있게 된다.”도대체 무엇이 들었기에 국회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환경보건법)을 통과시켰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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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 SPECIAL...목수 ‘이순신’의 재발견
편집부 2021.07.13
한국사에 임진년은 큰 전쟁이 많았다. 52년 고구려의 낙랑 정벌을 시작으로, 512년 신라의 우산국 정벌, 1232년 고려의 강화 천도가 있었다. 1592년에는 전쟁의 쟁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임진년 흉년’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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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철안, 무경계의 증거를 제출하다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6.28
사물의 분별, 인지의 차이, 안과 밖, 상대와 절대, 양과 음, 우리가 대면하는 생애와 생애를 떠받치는 모든 이치는 경계에 의해 생성되고 발현한다. 나를 벗어난 모든 것은 경계 밖 이치로 존재한다. 갈등의 구조는 이 경계의 질서가 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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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공예트렌드페어 '창작공방관' 59개 부스 중 절반에 가까운 26개 ‘도자’로 선정...공예 장르의 균형과 조화 필요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6.12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KCDF)이 매년 12월에 펼치는 공예트렌드페어는 공예계나 공예인들을 이 가장 선호하는 행사로, 해를 거듭할수록 참여 공방은 물론, 이곳을 찾는 관람객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 공예트렌드페어는 그 해의 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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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의 이름값과 위치값...공예 현대화를 위한 인식의 전환 필요할 때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6.04
밥그릇은 밥을 담는 공기로, 수저는 밥이나 국을 뜨거나 음식물을 집는 고유의 기능이 있듯, 사물은 저마다의 이유와 목적에 의해 생산, 사용되는 매우 보편적인 속성을 지닌다. 이것을 이른바 '사물의 위치값(점. xyz)이라 부른다. 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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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수상한 시절에도, 목수 김동규의 조선목가구 자태는 담백하다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5.16
사람과 목재의 진솔한 관계가 기물로 재현된 것이 목가구다. 그것이 조선가구라면 그 상호성은 더 질박하다.별 것 아닌 얘기를 글의 서두에 두는 이유는 요즘의 목가구가 그렇지 않음을 경계하는 의미도 있다. 조선 목가구의 이해 기준을 목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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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있음, 없음’ ‘있음, 없음, 있음’, 실존의 양면성 제고...김영주 작가의 <공기의 무게 The Weight of the Air> 전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1.05.14
물이 가득 찬 저수지는 보이지 않는 바닥의 실체를 인정하고, 물이 증발한 저수지의 바닥은 물의 실존을 증거한다. '있음에 없다' 말하고, '없음에 있음'을 인식해야 하는 물질의 상황을 이중성 회화로 즉시한, 작가 김영주가 <공기의 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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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고 닳아져야 좋은 공예다"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0.12.04
'2020공예트렌드페어'를 둘러보면서 집중탐색한 것은 디자인과 트렌드보다 삶의 기본기와 균형감을 보조하는 검박한 도구들이었다. 다시 말해 사용자의 습관에 의해 적당히 닳고 낡아져 몸으로 감지되는 미래의 사물들을 발견하고자 했다.겸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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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갤러리, 현대공예의 추상미를 담은 공예전 'Absolutely Abstract' 연다
편집부 2020.11.23
이유진갤러리는 2020년 12월 17일부터 2021년 1월 9일까지 공예 작가 22인이 참여하는 기획전시 를 연다. 푸른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올해로 3회 째 맞이하는 이번 전시는 ‘추상(abstract)’을 주제로 오늘날 공예의 무한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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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공예, 케이옥션 만난다
편집부 2020.10.06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케이옥션은 10월 10일(토)부터 20일(화)까지 진행하는 프리미엄 온라인 경매에서 ‘올해의 공예상’ 수상자인 하지훈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는 공예가들의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독려하고 공예품의 가치를 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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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산책 작가 시리즈②] 섬유작가 인영혜...만인(萬人)의 상흔 얼굴을 포집한 ‘치유의 의자’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0.07.28
섬유작가 인영혜의 의자는 한순간에 튀어 오른 아이디어의 표식이 아닌, 자아를 침해하고 억압하는 사회 구조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자 공허를 포집한 결과물이다. 의자를 구성하는 상흔의 얼굴들은 그녀가 사회로부터 받은 인권 침해와 부당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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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홀름에 거주하는 대만부부의 디자인 스튜디오 ‘애프터룸’
룬아 리포터 2020.07.23
홍민(Hung-Min Chen)과 첸옌(Chen-Yen Wei)에게 스웨덴이라는 나라는 설렘으로 떠나는 신혼여행지와 다름없었다. 대만에서 만나 부부가 된 디자이너 커플은 여유로운 유학과 신혼생활을 즐기고 돌아오자는 마음으로 스웨덴 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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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관 목수노트 ④] 목수의 ‘직업’ 유형에 대하여
편집부 2020.05.21
한국은 아직 목가구 시장이 안정화되지 않았다. 순수하게 ‘목가구 시장’이라고 말할 때 과연 ‘시장’이라는 용어를 쓸 만한 규모의 무언가가 있는지도 의심스럽다. 그저 가구시장 혹은 리빙시장의 한 켠에 몹시 작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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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관 목수노트 ③] 직업목수가 되는데 소요되는 기간에 대하여
편집부 2020.05.14
“목수를 직업으로 가지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직업목수를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받는 질문이다.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묻는 사람들도 안다. 하지만 대강의 평균적인 준비기간을 알고 싶은 마음은 당연한 것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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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D MIND] 소나무에 대한 예배
김수정 기자 2020.03.31
남자친구가 생기면 꼭 물어보는 게 있다. “내가 왜 좋아?”라는 질문이다. “예뻐서 좋다”거나 “착해서 좋다” 따위의 입에 발린 대답도 듣기 좋지만 가장 좋아하는 말은 따로 있다. 바로 “그냥 좋아”라는 대답이다. 드라마 <대장금>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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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관 목수노트 ②] 목수를 둘러싼 몇 가지 오해들
편집부 2020.03.25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목수는 ‘예수’다. 예수의 직업이 실제 목수였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으나 확실한 것은 목수라는 직업이 적어도 2천 년 전부터 존재했다는 사실이다. 오래된 것에는 고정관념이 생기고, 고정된 관념은 오해를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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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관 목수노트 ①] 일 년의 기간 그리고 직업목수가 된다는 것
김윤관 2020.03.11
“인맥이 좋은 경우 최소 3년,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5, 6년 정도 예상하면 됩니다. 만약 그 기간 안에 직업목수로서 자리를 잡는다면 굉장히 빠른 겁니다.”가구를 만드는 목수, 흔히 ‘소목小木’으로 분류되는 목수 양성을 위한 아카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