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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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숍] 건강을 전하는 호두까기, ‘고은재’... 즐거운 공예 감각 느끼기
정인호 기자 2025.09.28
인사동에 10여년 가까이 자리를 지키는 호두까기 가게가 있다. 신동걸(58), 이경미(58) 부부가 운영하는 ‘고은재’다. ‘옛 향기가 있는 집’이라는 뜻에 걸맞게 이곳은 원래 수제 비누 가게였다. 피부도 결국 입이라는 부부의 생각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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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ft Focus : 나무에 걸다
정인호 기자 2025.09.28
1. 권재민, 추억을 걸다 가구 디자이너 권재민의 ‘Grow up the branch’ 시리즈는 나뭇가지 형태를 띤다. 유년 시절, 나무에 옷을 걸어놓고 그늘에서 쉬던 기억, 나뭇가지에 젖은 옷을 말리던 경험은 그에게 의미 있는 추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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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신혁의 기물 — 시간을 빚어 쌓은 침묵의 풍경
편집부 2025.09.25
자연의 흙은 인류의 손끝을 타고 수천 년간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로 전해져 왔다. 하신혁의 작업은 이 원초적 재료 위에 시간을 쌓아 올리는 손끝의 서사이자, 고요 속에 깃든 풍경이다. 그에 작업에서 처음 다가오는 것은 적막에 가까운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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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작나무에 수놓은 아련한 꽃은 고혹하고 외롭다.
정인호 기자 2025.08.24
박홍구는 투박하고 수수했던 감성 이야기를 화려하고 아름다운 추상화를 나무에 새겼다. “첫 번째 감성 이야기에서는 따뜻한 느낌이 물씬 풍겼지만 이번 전시는 조금 화려해요. 저는 오로지 저의 감성을 작품에 담거든요. 세월이 흐르며 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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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희 개인전 ... 우연을 품으면 필연, 기형(畸形)이 요구하는 리듬과 속도의 침묵과 떨림
김한슬 리포터 2025.08.09
“하늘은 늘 위에 있지만, 오히려 바닥에 닿았을 때 가장 진하게 느껴져요.” 푸른 유약이 흙의 침묵에 동조한다. 흙이 감싸 안은 하늘의 감촉은 흘러내린다. 그것은 침묵 속에서 번져 나오는 감정의 결이며 머묾이며 침잠이다. 눈물이 볼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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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토 유나 개인전 ... 흙의 물성과 물의 유기적 흐름이 이루는 자연주의 회화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5.08.09
흙의 근원적 재료성과 물의 족적을 일체화 작업을 구사하는 작가 사이토 유나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흙에 물을 주입하고 성형한 후 건조, 소성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오는 과정을 회화로 대체하는 사이토 유나의 작업은 작가의 개입을 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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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경 공예가 개인전 《이것은 사과가 아닙니다》...낯선 존재로서의 저항과 치유의 서사
강진희 기자 2025.08.01
현대도자조형을 기반으로 입체와 평면, 설치 등 다양한 형식의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김문경 작가의 개인전 《이것은 사과가 아닙니다》가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10일까지 인사동 KCDF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그의 작업은 일상에서 쉽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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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공예가 박민철...자연과 전통의 감성으로
정인호 2025.07.20
돌과 나무가 가득한 정원에서는 자연과 전통의 정서가 어려 있는 박민철의 작품이 몸소 느껴졌다. 그는 30년이 넘게 살아온 목조주택에 앉아 자신이 만든 다도구와 차실가구를 보여주며 공예 이야기를 풀어놓았다.나무가 담아내는 이야기박민철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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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ft Focus...기물의 효용 ‘담다’
정인호 기자 2025.07.20
<남궁선, 전통을 담다> 짜임 기법은 예로부터 목수들이 연마했던 섬세한 기술이다. 남궁선 작가는 전통결구법의 형태를 응용하여 그릇을 만든다. 주먹장, 나비장, 턱짜임 등 다양한 짜임 기법은 나무를 견고하게 이어주는 기능을 지닐 뿐 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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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공예가 스티안의 Daily Handcraft...365개의 스푼으로 전하는 수공예의 참된 의미
정인호 2025.07.20
젊은 공예 디자이너 스티안(Stian Korntved Ruud)은 지난 일 년 동안 참신한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이른바 ‘데일리 스푼(Daily Spoon)’이다.그는 수 세기 동안 목조각 문화가 번영했던 노르웨이에서 활동하는 작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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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공예 기획자 이동훈>, 전통한지전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신고전주의’ 공예 재구성
김한슬 리포터 2025.07.10
- 올 한 해 북촌한지가헌에서 한지 전시를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올해 2월에 <기원> 전시를 기획한 것을 인연으로 다시 1년 기획을 맡게 되었다. 연간 전시를 어떻게 풀어갈 지 오랜 시간 고민했다. 한지가헌은 지역의 한지를 수급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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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한지가헌 연간 기획전시 개최...《백지의 서사 : 산세, 바람, 대지》
강진희 기자 2025.07.04
한국 백지의 서사를 탐구하는 일 년간의 여정을 담아낸 기획전시《백지의 서사 : 산세, 바람, 대지 (Hanji Odyssey: Mountain, Wind, Land)》를 개최한다.이번 전시는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한지 생산지인 괴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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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오래된 미래: 2225년 미래에서 온 초대장>...감각과 존재를 되묻는 '건축적 미래'에 대한 사유
김한슬 리포터 2025.06.25
진짜 새로운 것은 가장 오래된 것 속에 잠들어 있다. 이 자명한 문장이 이번 전시의 중심에 조용히 놓여 있다. 전시 《오래된 미래 – 2225년에서 온 초대장》은 이탈리아 브랜드 Matteo Brioni의 'Raw Earth'를 매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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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명 개인전 <마치 보물을 캐러가는 넝쿨들이 비밀을 얘기하는 속삭임과 같이>...원형적 감각과 무의식의 층위를 조각하다
김한슬 리포터 2025.06.12
창작에는 고통이 따른다지만, 관람도 고통이 따라야하는 것인가. 원류를 파고드는 개념에 호흡하려는 날선 작품들의 호흡이 거칠었다. 무의식 체험의 설득력과 한계, 그리고 전시 언어가 남긴 질문들을 중심으로 전시를 돌아보았다.전시는 고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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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에 빛을 담는 6인의 시선... <나무, 빛나다>
강진희 기자 2025.06.04
홀로 공방을 운영하며 가구를 만드는 작가들은 자신들의 모임 '슬로우퍼니처'. 늘 빛을 품고 생장하는 나무를 재료로 나무에 빛을 담은 가구 작품을 선보다. 작가마다 작품을 풀어내는 관점과 방식은 다르지만 하나의 키워드로 모아지는 가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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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로 보는 나무의 본색
육상수 칼럼니스트 2025.06.04
나무를 상상하면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당연히 초록색과 갈색을 떠올릴 것이다. 보라색, 빨간색, 황금색도 나무의 색이다. 나무의 색에 대한 편견을 깨뜨려줄 독특한 수종 네 가지를 소개한다. [ 보랏빛 심장을 가지다 ] 보랏빛 심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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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가구의 쓰임에 기본을 다하는 목수, 신성현
편집부 2025.05.31
“보리공방에서 만들어지는 가구는 반드시 쓰이는 가구가 되길 바란다”우드플래닛(이하 우): 교육 공방으로 소개된 보리공방을 우드플래닛에서 본 적이 있다. 교육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신성현(이하 신): 교육은 작년부터 시작했다. 그동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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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이종석이 기록한 <한국의 목공예>...밀도 높은 전통 수집서
정인호 기자 2025.05.23
<한국의 목공예>는 출판사 ‘열화당’에서 미술의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출간하는 ‘미술 시리즈’의 12번째 책이다. 총 두 권으로 구성된 이 단행본에는 한국 전통 목공예의 위엄과 가치가 고스란히 묻어난다. 사학을 전공하고 호암갤러리 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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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보는 나전(螺鈿)...종류와 전통기법의 비밀
편집부 2025.05.23
나전은 우리의 것 중에 가장 주목해야 할 귀한 부분이다. 그러나 부족한 너무 점이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부족한 점은 실물 자료의 확보 부족과 그 연구 진행 등을 들 수 있다.나전의 종류나전의 이해 편의를 위해 그 종류를 세 가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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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식 조선가구 목수...“나무를 알아야 목수지”
장상길 기자 2025.05.16
막 마흔을 바라볼 무렵이었다. 생에 대한 묵직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던 한 남자가 있었다.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안정된 직장과, 평온한 가정을 꾸리고 살던 한 가장은 그렇게 지난 생을 통해 형성된 실존 그 자체를 사유의 대상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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